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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2025.05.25 연극 -어느 볕 좋은 날- 2
  2. 2025.05.24 연극 -작은방- 2
  3. 2025.05.17 무용 -단심(單沈)- 3
  4. 2025.05.10 연극 -이방인- 1
  5. 2025.05.05 연극 -대한맨숀-
  6. 2025.05.03 연극 -탓-
연극.공연2025. 5. 25.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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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세실극장은 지난번 단심을 봤던 정동극장의 첨단 시설과는 거리가 먼
좀 낡은 극장 그대로처럼 보이는 정감있는 곳이지만 그래도 웬만한 극장보단 좋은 곳인데
집회시위때문일까? 토요일엔 공연을 안해서 토요일에 보고 일요일은 집에서 쉬는것을 선호하지만
그게 잘 안되는 약간은 섭섭한 곳이 아닐수 없다.

'어느 볕 좋은 날'이란 제목은 서정적인것 처럼 보이지만 어떻게 보면 슬픔이 엿보인다고 해야 할지..
대충 그러한듯한 느낌으로 솔직히 큰 기대를 하진 않았다. 창작ing 시리즈는 일종의 창작극 패스티벌 같은 것으로 보면 될듯 한데
좀 내용이 빈약한것도 있고 특이한것도 있고 때론 아류작같은것도 있다.
이번은 음악극인데 스토리 전개상 장르를 무어라 말하긴 좀 어렵다. 인물 다큐정도로 보기에도

흠영일기를 아는 사람이 있나? 난 이번에 완전 처음 들었다. 유만주라는 한 인물이 쓴 13년간의 일기내용이라는데
문학적으로 뛰어난 소질과 거의 매일 쓴 일기덕분에 당시의 많은 내용들을 유추할 수 있는 소중한 자료로 평가한다고 한다.
이순신장군의 난중일기 처럼 사료로서 훌륭한 작품인듯 한데 도데체 누구일가?

아무튼 이렇게 들어본적 없는 인물의 일기를 배경으로 다룬 연극인데 일기속 내용을 토대로 4명의 배우와 3명의 연주자가
무대를 이끌어간다. 4명의 배우중 한명은 창을 하는거 같고 나머지 세명은 성악같은(서양 뮤지컬 노래 풍) 벨칸토로 노래를 한다.
난 개인적으로 서양 뮤지컬 장르속 노래풍을 좋아하진 않는다. 옛날에 마이크, 스피커 없던 시절 발성이 뛰어나야 됬지만
요즘은 소근거려도 스피커가 빵빵하게 울려주는데 꼭 그렇게 배속에서부터 끌어올린듯한 발성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고
그 소리가 내 귀엔 그다지 좋게 들리는 편도 아니다. 물론 이건 나의 순수한 개인적인 편견일뿐이다.

4명이 모두 일기속 등장인물들을 번갈아가며 서로 섞이고 섰이면서 진행되는데
문제는 도데체 이 인물이 누군지를 모르니 저 네명이서 열의와 성심을 다해 표현하지만 도무지 와닿질 않는다.
이 사람의 일기가 사료로서 가치가 있더라도 이건 학문적인 영역이고
지금 이들이 연기하는 것이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면 어떤 연결점이 있어야 하는데
자식을 잃은 부모의 심정, 양반으로 과거시험에 번번히 낙방하는 무기력한 삶, 무능력 그리고 죽음..
젊은 나이에 죽기는 하는데 왜 죽는지도 극상으론 알수 없었다. 집에 와서 이 사람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고나서야
첫째가 죽고 일기를 안쓴지 1년 후 병으로 죽었다는 정도를 알게 됬을뿐이다.

왜 자신의 일기를 태워달라고 했는지 모르겠다만 죽음을 미리 감지했던게 아니었을까.
아무튼 이렇듯 처음보는 어떤 한 인물을 저들은 열심히 연기한다.

유만주라는 사람을 난생 처음 들은것도 문제지만 이보다 큰 문제는 내가 유만주라는 인물을 모르더라도
이 극만 보았을때 이 인물을 이해 할수 있도록 좀 도움을 주면 좋겠는데
그것이 상당히 빈약하다. 그리고 음악극인만큼 감미롭고 멋진 노래가 많이 나오지만
가사 전달이 거의 잘 안된다는것도 큰문제다. 이 노랫가락들이 유만주라는 인물의 심리상태를 전달하려는 도구였을텐데
거의 전해지지 않아서 더욱더 답답하다.
이것은 배우들의 실력이 떨어져서라기보단 세실극장의 음향이 좀 그런게 아닐까싶다.
음향 밸런스가 영 좋지 않아서 배우들의 가사가 귀에 꼿히질 못하고 때론 소음으로 변질되기도 했다.

내가 앞에서 3번째쯤 앉았는데 너무 가까워서였을까? 아니면 그냥 이곳은 이런곳일까?

생각해보면 특정 배역을 맡은것이 아닌 내용 흐름에 맞게 배역들이 계속 바뀌며
진행되는 연극을 언젠가 본거 같은데 기억나질 않는다. 어렴풋한 기억으론 그때도 뭐 그냥저냥 그랬던거 같은데
뭐 갑자기 생각났다.

인물에 대한 배경 전달이 허전하고, 심리묘사는 더욱어 알아듣기 어려워서
일반적인 연기와 대사를 할때 외엔 주제를 알 수 없는 노래 공연을 본거 같아서 치즈에 난 구멍같은 느낌이 강한 연극이었다.
다들 연기와 노래 모두 훌륭하던데 무엇이 문제였을까? 내가 유만주를 몰라서가 가장 큰 원인이었을까?

어떤면에선 묘한 느낌이 들었다.
연극속 인물 따위는 다 필요없으니 버리고 볕 좋은 날처럼 그냥 기분 좋게 살아가라는 정도?같은
허망한 기분이 드는 이유는 왜였을까?

오늘 볕이 너무 좋아서 계속 걷기는 했지만 이렇게 볕이 좋으면 오히려 외로워지지 않나?

출연 : 김승용, 박은미, 송광일, 김율희
연주 : 고수영, 윤두호, 김조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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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
연극.공연2025. 5. 2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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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오는 혜화당.. 이름은 정겹지만 극장은 그다지 좋지 않았던거 같은데
그 사이에 의자가 바뀐건가? 예전보다 코딱지 만큼 무엇인가 좋아진거 같다.
하지만 천정 중간에 떡!하니 있는 기둥은 시야를 무척이나 답답하게 만드는건 변화가 없다.

제목을 놓고 상상해보면 사람들의 개인적인 공간, 폐쇄, 고립, 고민, 고뇌 등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극은 비슷하면서도 그렇지 않은거 같기도 하고

예매처 팜플렛에 적힌 내용을 보면 작은방이란 공간을 다르게 보진 않는거 같은데
표현은 좀 다른거 같다.
순수하게 아무런 사전지식이 없이 연극을 보면서 처음 느낀것은 저장장애가 있는 사람의 어떤 강박증을
말하려는 것인가?였다. 왜냐하면 어지러진 방안에는 쌓여있는 컵라면그릇과 빈생수병 등 너저분하다.
뜯지 않은 비닐봉다리도 있는거 같고 옷도 많다.
침대에는 여자와 남자가 잠을 자고 일어나는데 서로 전혀 모른다?
남자와 다르게 여자는 하룻밤정도 즐기고 끝내는 정도로 생각하지만 남자는 그 지저분한 방을 치워주려 한다.
여자는 그것을 강하게 거부한다. 이런부분을 보면 누군가 내가 만들어온 방안을 들어와 헤집어놓으려 할때
보호본능같이 거부하게 되는 그런 부분인줄 알았다. 저 방이 내 심리 속이던 물리적인 실제 방이던 행동은 다르지 않아서
어떻게 보던 같다고 생각된다. 그런데 난대없이 언니라는 사람이 들어오고
여동생과 남자는 말도 안되는 곳에 숨었다가 언니가 잠든 사이에 나가버린다.
언니? 이 방에 함께 살고 있는 언니라는 존재는 무엇이지?
향수를 뿌리지만 헛구역질을 하는것은 또 무엇일까?
너무 추상적이며 함축적으로 표현해놔서 집중하기 쉽지 않았다. 공감대가 생기지 않는것은
저 방과 두 여인의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기때문일텐데 저 자매는 무슨 상황일까
왜 건물주를 본적이 없으면서도 저곳에서 태어나서 여지것 살 수 있었다는 걸까?
그리고 건물주가 상징하는 것은 주변의 따뜻한 손길과 관심을 말하는 것인지. 
물건을 배달한(구일) 인물은 논리적이면서도 배려심 깊게 지우(언니)를 설득한다.
그런데 지우는 그렇게 폐쇄적 성향을 보이는 거 같지도 않다. 심지어 미진(동생)조차도 저런 너저분한곳에서
살고자 하는것처럼도 느껴지지 않는다.
오히려 명준(깡패?)이 그곳을 더 선호하고 자신의 세계와 비슷하다는 이유로 세력을 확장하려는 깡패정도로 보일뿐이다.

자매는 지금의 상황을 벗어날 돌파구가 필요한듯 보이는데
그 배경이 전혀 설명되지 않고 있어서 답답한 연극이 아닐수 없다.
자매 모두 히키코모리(운둔형외톨이)는 더욱더 아니다.
집안에 쌓여있는 쓰레기들을 정리한다는것이 자신을 탈바꿈시킬거라고 생각하는것은 어디서 나오는것일까..
인간이란존재가 그동안 만들었던 내면의 성을 일순간에 허물수 있는 존재였던가

이런 와중에 사건사고도 발생한다. 명준이 미진을 꼬셔서 집을 빼앗으려 하기도 하지만
미진의 존재가 무엇인지 모르겠어서(극상 동생이란것이야 알겠지만 작가의도는 작은방에 고립된 자아를 말한다면
동생은 다중인격의 또 다른 자아?) 고민스러운 연극이긴 한데 길지 않은 공연시간에(예매처는 왜 100분이라 적혀있지?)
깡패의 행패덕분에 크게 지루하진 않았다. 연극이 고요하면서도 적절한 긴장감도 유지해서 스릴러 아닌 스릴러같기도 하고

그렇지만 저 방 속에 저 인물들의 배경이 너무 없어서 지루하지 않더라도 이해된다거나 속으로 빠져들거나 할 수 없다는것은
맛있는 앙꼬없는 찐빵을 먹는 기분같아서 약간의 찜찜함과 허탈감이 함께 찾아오는 연극이었다.
(미진이 더러워진 텀블러에 애착을 보이는지 그 어떤 설명 한마디 없다니...)

그런데 건물주를 미진(동생)은 왜 모른다는 설정을 했을까? 그러면 여기서 건물주가 상징하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종교적의 신을 상징하나..

출연 : 조하온, 이정귀, 이지나, 이동구, 조성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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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
연극.공연2025. 5. 17. 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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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면 세실극장이나 정동극장이나 비슷한것 같다. 약간은 낡은듯 하고 의자도 편한듯 편하지 않다.
그런데 이런 낡은 극장에 첨단 무대시설이 동원되었다.
바닥까지 LED Wall를 깔아서 전면,좌,우,바닥까지 영상이 나온다.
보통은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벽면에 투사하는데 초대형 tv를 놓은것 마냥 선명하고 군더더기가 없다.
다만 바닥은 아무래도 무용수들이 이리 저리 움질때 소음이 좀 있는데 아무래도 LED 모듈이 울퉁불퉁해서겠지
그리고 일부에선 타일만한 LED모듈이 1~2mm 빠져나왔던데 이런곳에 자칫 잘못하면 무용수가 다칠수도 있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했으면 하는 불안함이 이었다. (LED모듈이 뜨거워서 좀 더웠을텐데..)

이런 무대장치때문에 전체적으로 돋보이는 영상과 뛰어난 무용을 보게된것은 기쁘지만
내가 춤이란 세계를 아는것도 아니고 저들의 춤사위가 어떤 감정을 전달하려는지 이해하기도 쉽지는 않았다.
대부분은 추상적이지 않고 직설적인 표현들이라 대사를 듣듯 지나칠순 있었지만
심청이와 그의 다른 면, 이 둘간의 갈등은 인간이라면 누구가 겪는 일일수도 있지만 순수히 행동으로만 표현되기때문에
이해한다는게 맞는것인지 모르겠다. 표현하기 위한 소재 자체가 내면이라서 말로 이야기해도 어려운데
익숙하지 않은 무용이란 도구는 나같이 몸으로 표현하지 못하는 사람에겐 높은 벽으로 다가온다.

그럼에도 눈시울 뜨거워질때가 많았다. '심청가' 자체가 당시 삶의 고단함을 표현하기때문이기도 하고
판소리는 좀 해학스러운 부분도 있어서 가볍게 넘기는 부분도 있지만 대부분은 추월만정같은 우울함의 연속이라
이 공연 또한 다를리 없으니 포스터(채시라 포스터 말고) 그 느낌 그대로였다.

심청가의 한 부분정도만 극적으로 부각해서 공연하는것인줄 알았는데
거의 전체 내용을 75분동안 공연하니 빠지는 내용도 많고 각색된부분(채시라부분)도 좀 특이했지만
용궁에 갔을때 옥진부인을 보는게 아니라 이상한 용궁여왕으로 나오는데 이게 뭔지..
이런거 보면 디즈니가 백인들 동화 주인공을 흑인으로 만드는거와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
차라리 용왕은 그냥 용왕으로 두고 옥진부인 역을 만들어 심청이와 상봉하는 슬프면서도 기쁜 뭐 그런 부분이었으면 좋았을것을
채시라가 수십년가 배우생활을 했다손 치더라도 춤은 다른 분야이고 오랜시간 힘든 훈련으로 완성되는 것이니
쉽지 않았겠지만 기왕에 도전을 할거라면 부채들고 왔다 갔다하지말고
제대로된 다른 사람들과 비슷하게 섞였더라면 어땠을지 좀 아쉽다. 포스터나 인터뷰같은건 마지막 공연 후에나 하고..
(이정도 공연이라면 굳이 채시라같은 인지도 높은 배우의 티켓파워쯤은 없어도 되지 않나?)

그런데 무용수들을 보면 뭔가 사람으로서 독특한 매력을 느끼게 된다. 말 한마디 안하면서도 몸의 움직일수 있는 모든 기관을
이용하여 독특하면서 납득가능한 움직임을 만드는데 발레도 그렇고 한국무용도 이런점에선 보면 볼수록 빨려드는 매력이 있다.

한국전통무용은 타국과 무엇이 다를까? 생각해보면 국립극장에서 하는 '묵향'같은것을 보면 미치도록 절제된
움직임의 미학을 확실히 느낄수 있으나. 이 단심이란 공연은 뭐랄까? 옛한국무용이라는 느낌보단 서양 발레같은것을
한국식으로 약간 손본느낌이랄까?
아무래도 표현자체가 대범하고 직설적인 부분들이 많았기때문일 수 있다.
그래서 전통이란 단어를 붙일수 있을까? 보면서 의문점이 들었다. 물론 이 '단심' 공연포스터에는 전통이란 단어가 붙어있는것은 아니다.
다만 줄거리가 '심청가'다보니 나의 선입견이 발동한것이겠지

'심청가'가 해피엔딩이니 이 공연도 그렇게 끝나는데 하얀심청이야 '심청가'의 심청이 그대로지만
검은 심청이도 심봉사에게 정중한 인사를 하며 퇴장하는데 인간의 다중적 면중에 하나겠으나
세상엔 악인이 없다는 소린지 심청이는 천성이 아름답기때문에 이면조차가 선하다는 것인지

무용을 보며 눈시울이 뜨거워지는건 심청가를 머리속에 넣어놨기때문일까
저들의 마음이 전해져서였을까.
무대장치, 음악, 무용 모두 뛰어난 훌륭한 작품이었다.

한번에 여러번 보기엔 부담되니 내년에 다시 보는것으로 해본다.

무용수: 박정은(하얀심청이) 이수빈(검은심청이) 외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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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
연극.공연2025. 5. 10.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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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방인이란 작품이 낯익었지만 확실히 생각나는 건 없었기때문에
그냥 좌석에 앉았는데 오늘따가 안내원들이 왜 이럴까?
나는 통로 첫번째 자리에 앉아있었다. 통로는 각 구역별로 양끝에 있으니 반대편 자리로 가는 사람 있으면
반대편 통로로 유도해야 하는거 아닌가? 내가 있는 쪽의 입구로 들어와서일까?
반대편 끝에 가까운 사람도 내가 있는쪽으로 왔다는 이유로 앉아있는 사람들을 무시하고 쭉! 들어가란다.
멍청한건지 귀찮은건지.. 하기 싫으면 사람들에게 피해주지말고 다른 일자리를
알아봐도 될거 같은데.. 덕분에 기분을 차분히 유지해야 하지만 오늘따라 유독 많은 사람들이 들락거려서
눈을 감고 있을수조차 없었다. 아쉬운 운영이다.

그다지 피곤한것도 아니었는데 연극 내내 졸렸다. 시작 몇분만에 졸리운건 무척 드믄경우긴 한데
왜 그랬을까? 내용 자체가 좀 특이하면서 느리기때문이었을까?
보면 볼수록 내용이 기억난다. 아~ 봤던거였구나.. 하지만 그렇다고 정확하게 기억나는것도 아니었다.
그래서 집에서 찾아보니 작년 9월에 산울림 소극장에서 한것을 봤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지만
그때 느낌이나 지금 느낌이나 큰 차이가 없었던거 같다.
하지만 그때보다 지금 이 연극이 몰입감에선 훨씬 떨어지는것은 사실이다. 불필요하게 큰 무대
이상한 추상적 묘사를 해대고 총소리는 왜 그렇게 요란하게 틀어대서 사람 놀라게 만드는건지..
담배는 피지도 않고(담배피는 것 자체도 문제가 되는 설정이라면 공연용 전자담배라도 펴서
연기를 뿜어야 상황에 맞는거 아닌가?)
모든것이 점잖게 표현된다. 이 소설이 생각보다 그렇진 않다. 물론 주인공인 뫼르소는 무미건조하지만
자기중심적이도 않고 그다지 이기적이지도 않은 인물이다. 무기력해보일수도 있지만 현대인들의
대다수의 현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 무표정하고 무감각한 인물.
문제는 본능에 충실하다는 점과 어디에서 기인한것인지 귀찮아서 거짓을 싫어하는 것인지
그 어떤 각색도 하려들지 않는다. 물론 이것때문에 결국 파멸에 이르고 사회에서 지탄의 대상이 되지만
당사자는 그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어쩌면 각성하게 되어 더이상 두려움이란것을 모르게된것일지도 모르겠다.
카뮈가 바라는 이상향이었을까? 연극이 표현하는 것이 거기까지 미쳤을지는 모르겠다.

햇빛이 눈부셔서 총으로 사람을 쏴죽일만큼 본능에 충실한 사람이니 법정에서도 가식없이 모든것을 있는 그대로 말한것이겠지만
인간이 죽음앞에서 얼마나 초연할 수 있는지는 소설가로서의 허세일지도 모르겠다.

신이 있다면 뫼르소같을까? 무엇을 보던 어떤것을 하던 무감각하게 그리고 무던하고 꾸준하게

카뮈는 신이 인간 세상에서 인간으로 물들어가는 것을 표현한것일까?
예수가 인간의 모든 죄를 안고 떠났지만 십자가에 못 박혔을땐 신에게 원망아닌 원망도 하는 인간다운 면을 보이듯
허공에 떠다니는 신적 허용이 인간으로 가시화되며 퇴화되는것이었을까. 

아무튼 이 연극은 무척 졸립다. 원작 내용이 졸린게 아니라(내용은 엄청 흥미로운 독립영화같은 느낌임)
전체적인 표현과 내용 전달이 너무 산만하고 추상적 표현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불필요하게 큰 극장에 무대 시설은 의자와 책상이 전부. 부족한 부분은 프로젝터 영상으로 대충 때운다. 
영화보러온게 아니니 프로젝터 영상은 싫어하지만 그렇게 많이 사용된것은 아니고
마지막 엔딩 크레딧이 나온다는 것에선 좀 참신하다고 할까?
리플렛이 대기실에 널려 있기때문에 이것이 무슨 필요가 있겠냐만은 아무튼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러나 다른 연극들은 이런 무모한 짓을 따라하는 일은 없었으면 한다.

그런데 배우 고창석께서는 이상하게 딕션이.. 좀..
영화같은곳에서는 혀짧은 소리가 정감있고 좋게 다가오지만 이런 연극에서는 대사전달이 어중간하면 좀... 

출연 : 김미령, 고창석, 정은영, 박재연, 이지선, 이상일, 양주현, 최이영, 강정탁, 이강민, 지승찬, 김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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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
연극.공연2025. 5. 5.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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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극장엔 무척 오랜만인거 같은데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
그런데 이상한것은 이 곳인지 이 근처 다른 극장인지에서 본 연극이
꼭 오늘같이 약간은 오버액션으로 보기 좀 힘들었다는 것인데 기분탓인지 마땅히 기억나질 않는다.
(코믹극 '만화방 미숙이'도 이곳에서 한줄 알았는데 다른 곳을 착각)

특이하게도 한자리씩 띄어서 앉게 자리를 배정했다. 앞자리와 높이차가 적어서 보기 불편하다고
체스판처럼 안도록 했는데 넓으니 좋지만 이것때문에 양옆으로 더 벌려 앉아야 하니
양옆에 앉은 사람은 오히려 안좋은게 아닐런지
의자는 폭신한 쿠션도 깔아줘서 제법 괜찮은 착좌감을 선사한다. 자리도 소극장치고 좁지 않다.
물론 내 양옆엔 사람이 없으니 더욱더 넓게 쓸수 있어서 쾌적함 그 자체였다.

문제는 극의 내용인데 인간의 탐욕과 약간의 사회문제들을 접목시켜놓은 극이다.
사회문제라고 한다면 한국의 부동산으로 재산형성의 특이한 형태와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집단이기주의를 꼬집는다. 물론 극적 효과를 위해 극단적인 상황을 만들어 놨다.
이 상황(백골 주검)에서 개인적인 각자의 사정과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져 집단이기주의로 빠져들고
그것은 곳 집단 범죄도 용인하게 된다는 것이다.

무리속에서 한두사람의 정당한 주장은 묵살되는데 여기까지는 그럴수 인간답다고 생각도 되고
내 자신도 한번쯤 생각해볼만 한 주제로 잘 표현되었다.
좀더 냉정하게 표현하고 좀더 거칠게 모멸감이 들정도로 몰아부쳤으면 훨씬 현실감 있었을수도 있겠단 생각도 든다.
(한국에서 기득권층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집단을 양갈래로 찢어서 서로 싸우도록 부추길때 사용하는 방법)

속상하긴 하지만 누구나 마주칠수 있는 한국의 흔한 상황이기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소재나 배경만 조금 바꿔도 쉽게 이해될수 있는 괜찮은 주제긴 한데
전체 흐름상 주인공(?) 임하라라는 인물의 묘사가 상당히 거슬린다.
맥락과는 좀 맞지 않는거 같기도 하고 도데체 저 사람의 동생은 어쩌다 실종된것인지
좀 생뚱맞다. 물론 옥상의 버려진 물탱크 속 시체를 보면 실종된 자신의 동생이 떠오를순 있을텐데
왜? 실종되었는지 어쩌다 실종되었는지 가정사때문인지 단순 납치 범죄의 피해자인지
무엇인지도 모르고 임하라 자신도 따라갔어야 됬다는둥 이상한 소리를 해대고 있다.
그런데 그 표현이 과격하다못해 귀가 아플정도다. 이어폰을 꼿아서 음량을 좀 낮추고 싶을정도로
연기라기보단 소음으로 다가온다. 그리고 딕션이 매우 안좋아서 무슨말을 하는지 알아듣기 어려울정도다.
고래고래 괴성을 지르며 울분을 토한다? 도데체 저 여자는 왜 저러는 걸까? 어떤 사정이 있는걸까?

이 연극은 매년 수십명씩 실종되는 사건에 초점을 두고 싶은건지
자신의 이익을 위해 범죄도 용인되는 사회를 말하고 싶은건지 알기 어렵다.
두 주제가 서로 맞물리는 것도 아니라서 연극을 보다가 응???????????????????? 왜????????????? 뭐지????

그러다보니 뭔가 감흥이 떨어지고 공감대가 형성되질 않는다.
코미디도 좀 섞여서 웃어야 할것도 같은데 그 타이밍이 조금씩 어긋나있어서 웃기위한 시간조절이 무척 어려웠다.
마음편히 웃을수 있도록 제대로 분위기를 잡아주던가 아니면 무거운 주제인 만큼 그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던가
이건 스릴러도 아니고 코미디도 아니고 사회비판 다큐는 더욱더 아니고
그냥 하고 싶은 얘기는 많으나 연결점을 찾기 어려운 욕심쟁이 연극의 전형을 보는거 같다.

모든 출연자들 각각의 사연들이 있지만 저 시체를 못본척해서 집 값을 올려기 위함일뿐
각 가정의 애환 역시 특별히 없다. 경찰은 왜 이혼을 당했는지 모르겠고 경찰에서 짤렸는데 돈을 못버는 상황에서
무슨 양육비를 내야 한다는 건지. 학교선생은 유학간 자식에게 유학비를 줘야 하기때문에 집값이 올라야 한다고?
그러면 그동안은 어떻게 유학비를 낸거지? 어린이집을 하는 부부가 가장 현실적으로 보인다.
원생은 떨어지고 살인 사건이 알려지면 더욱더 원생은 빠져나갈테니 이 가정이 가장 격렬하게 반대하여
극상 가장 짜증나는 캐릭터지만 극에 가장 적합한 캐릭터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부부를 제외하곤 단순히 집 값이 오른다는 그것 한가지만 쫓고 있다.

납득이 안되는 또 다른 점이 있다면 비싼 동내를 빼면 재건축하게될경우에 원주민들이 왠만하면 쫓겨난다
왜냐하면 수억원의 추가금을 지불해야하는데 그 돈이 없기때문에 그냥 팔고 나가게 된다. 물론 좀더 이익을 보고 떠나겠지만
그 액수가 엄청난건 아니다. 하지만 이렇듯 재개발됬을때 원주민이 남지 못하는 사회문제는 어디에도 찾아볼수가 없다.

무엇이 이들을 이렇게 돈의 노예로 만들었는지 그 명분이 명확하게 와닿지 않고 절박함도 커 보이지 않는다.
누군가 고래고래 소리지르며 울분을 토하지만 그 역시 왜 저러는지 알 수 없다.
그리운건지 후회하는건지(대사에 내용에 있었을수도 있으나 대사전달이 너무 안좋아서 알아들을수 없었음)

한국의 오래된 문제를 잘 짚은거 같긴 한데
그 문제의 깊은 이면에 무엇이 있는지 다가서기엔 부족하지 않았나싶다.
그리고 가급적 소리를 지를땐 관객에게 대사를 잘 전달하는것도 좀 신경써주기 바란다.
소리를 불필요하게 질러대서 무슨 말인지 들리지도 않게되면 슬픔이나 아픔, 분노보단 짜증만이 유발되기때문이다.

출연 : 성유빈, 편준의, 김도경, 최소연, 김윤미, 고훈목, 오현채, 문진식, 전은정, 권순미, 서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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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
연극.공연2025. 5. 3.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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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보는 무죽(무대에서 죽을란다) 페스티벌 작품을 보는거 같다.
무죽이 좋은게 연극 내용은 좀 이상하더라도 배우들이 모두 뛰어나기때문에
왠만하면 연기로 커버칠수 있는 훌륭한 페스티벌이기때문에 선택함에 있어서 부담이 적다.

오늘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다만 이게 무슨 내용인가 싶은것들이 많다.
일단 전체적인 줄거리는 한사람이 살해당했고 다른 두 친구 그리고 두명의 경찰이 나온다.
딱 소극장에 적합한 구성이긴 한데 전개가 좀 특이하다
죽은 사람이 벌떡! 일어나서 연극 진행을 계속 설명한다. 호러인가? 오컬트? 스릴러? 미스터리?
코믹? 뭔가 많은것을 쑤셔넣어 심정적으로 갈등이 너무 심해진다.

무엇을 말하는거지?
연극이 시작될때 연출이나 배우가 직접 나와서 분위기를 업시키길래 코미디인줄 알았다.
코믹적 요소가 좀 섞여있긴 한데 미세한 부분정도로 웃음보가 열리진 않았다.(피식~ 하는 정도?)

그리고 친구들 3명과 경찰 한명이 주장하는 살해정황 설명이 모두 다른데 문제는
서로 주장하는 것이 심하게 다르다는 것.
어느정도 비슷하면서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혹은 보호되도록 변경한것이 아니라 완전히 다른 내용으로 전개된다.
서로 다른 4편이라 해도 될 정도로 상황이 다르다. 이것은 좀 문제 아닌가?
개연성도 좀 그렇고 상호연결도 안된다. 왜 이렇게 4갈래길을 되돌아올수 없도록 찢어놨는지 모르겠으나
그때문에 4편의 단막극을 본거 같지만 이 단막극들이 특별히 재미있는것도 아니다.
웃긴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깊이가 있는것도 아니다.

그리고 왜 여성은 어딘가 모자르게 표현되는거 같은 기분이 들까? 순진하다못해 바보멍충이로 만든것은 왜일까?

제일 특이한것은 친구 셋의 주장이(죽은 사람 포함) 다 다르다면서 경찰이 자신의 죄를 고백한다는 것이다.
이건 또 무슨 경우일까?

엄밀히 보자면 경찰이 말한 마지막 주장이 가장 극적이고 그럴듯한 내용이다. 그 외 나머지 세가지는 허망할정도로
내용이 빈약하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70%정도가 허무해지고 지루해진다.
그러다가 마지막(경찰의 주장)에 갑자기 내용이 강해지니 벙찌는 느낌이 든다.

이 연극은 코믹도 아니고 호러나 오컬트는 더욱더 아니며 스릴러나 미스터리와도 거리가 멀다.
그렇다고 관객의 상상을 자극하는 요소도 없다. 왜냐하면 이미 자신들이 여러가지를 표현하기때문이다.
그래서 극의 깊이도 특별하지 않다.

각자 자신의 입맛에 맞도록 설계된 환상을 토로할뿐 공통점이라고 해봐야 서로 아이때부터 친구였다는 정도와
죽은 친구가 돈가방을 들고 왔다는정도 외엔 공통점을 찾을 수 없어서 무엇이 진실이고
무엇을 덧붙였거나 삭제한지 추론조차 하기어렵다.
연극에 집중 하려하면 상황이 바뀌는 통에 지루할틈이 없으면서 지루한 연극이었다.

왜 제목이 '탓'일까? 남탓하다의 그 탓인가?
막상 넷의 진술은 누구의 탓도 하지 않던데.

출연 : 유용준, 이정현, 한서하, 이준수, 김성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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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시세상